전경선 교수님의 중국 역사와 문화 수업중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는 말이 나왔다
정확한 의미와 내용을 글로 쓰기엔 길다 생각하므로 간략하게 줄인다.

춘추전국시대에 제자백가들의 나름대로의 사상을 펼치고 있는데
그 중에 가장 유명한사상이 공자의 유교 사상이다.
공자는 효를 바탕으로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를 설명하였다.
가부장권을 기반으로 한 가족질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즉, 자기자신을 돌아보고 부모님께 효를 다하고
어른들을 공경하고, 군에게 충하면 공자는 어질다(仁)라고 하였다.

수신제가 (修身齊家)
[명사]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림.
치국평천하 ()
[명사]나라를 잘 다스리고 온 세상을 평안하게 함.
우리나라는 동아시아의 중심에 있고 유교사상이 생활 깊숙히 들어와 있다.
어른들을 공경하고 부모님을 살피는 일이 당연하게 받아들여 지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것도 조금씩 세대가 달라지므로 인해서 변해가고 있다.
한번쯤 돌아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2500년 세월의 유교가 마음속에 남아있다니 대단하단 생각이 든다.
이상으로 유교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였고,


내 생각에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시대가 바뀜에 따라 각각의 위치에서
자기자신다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수신제가는
몸과 마음을 닦아 수양하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다스릴 줄 알아야 하다.
BLOG main image
안녕하세요! 천재호랑이입니다 @.@ by 천재호랑이

카테고리

천재호랑이 (33)
opinion (15)
computer (0)
여행 (1)
책소개 (8)
영화 (0)
컴퓨터공학 (2)
건강과운동 (7)
SNS (0)
갤럭시S (0)
untoC (0)
자격증 (0)
어학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